[버튜버 준비 STEP 2] 부스에서 아바타 구매하기! 저작권에서 주의할 사항은? (버튜버, 부스, 저작권)

    오늘도 돌아온 버튜버 준비 시리즈! 2D 아바타와 3D 아바타에 대해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보았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구매를 해봐야겠죠? 우리 모두 에셋의 천국 '부스(Booth)'로 랜딩을 해봅시당 슝~!

     

    부스에서 아바타를 구매할 때, 중요하게 봐야할 점은?

    부스(https://booth.pm/ko) 에 접속하여 아래로 쭉 내리다보면, '카테고리' 섹션이 나옵니다. 여기서 '3D Models'를 클릭하고 원하시는 아바타를 선택해주세요. 바로 구매하면 끝!이 아니라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일단 '부스' 자체에서 한국어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저작자분들이 한국인이 아니신 경우가 많아 상세 페이지는 한국어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에요ㅠ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고, 일단 '한국어로 번역'을 눌러 번역 기능을 ON (크롬 기준) 해주세요!

     
    일본어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 완료!

    그리고 본격적으로 상세 페이지를 하나씩 뜯어봅시다. 아바타를 구매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요소는 크게 2가지가 있어요.

    '모델 정보 & 저작권'

    각 요소들 중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보면 되는지 3D 아바타를 기준으로 알아봅시다ㅎㅎ

     

    모델(モデル) 정보(情報)

    모델 정보 정도만 잘 이해할 수 있어도, 미리 이 아바타가 얼마나 트래킹이 잘 될 지, 표정 구현이 얼마나 잘 될 지, 등을 추측해볼 수 있어요. 자세한 용어 설명은 아래, 그리고 이전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용어
    설명
    SDK 3.0
    VR CHAT 관련 용어 / VR CHAT 에서 사용 되는 아바타의 버전
    PhysBone
    VR CHAT 관련 용어 / 아바타의 머리카락, 꼬리, 귀, 옷 등과 같은 곳에 동작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구성 요소 세트
    アイトラッキング
    눈 트래킹
    フルボディトラッキング
    전신 트래킹
    リップシンク
    립 싱크 / 소리를 분석해서 그 소리에 맞는 입 모양 애니메이션을 출력 하는 기술
    素体
    맨몸 / 다른 옷으로 갈아 입히려면 맨 몸이 있어야 작업이 쉬워요!
    ポリゴン数
    폴리곤 수 / 폴리곤 : 3D 모델링을 할 때 대상체를 표현하는 다각형
    シェイプキー
    셰이프 키 / 표정을 짓는다거나 옷을 바꿔 입는다거나 하는 기능을 미리 유니티 상에 정의해두는 것
    メッシュ
    메시 / 폴리곤들의 집합, 메시 수가 많으면 아바타 모델링 표면이 부드러워지지만 그 수가 많아질수록 용량이 커져요!
    マテリアル
    머테리얼 / 아래 텍스쳐와 연관 되는 부분, 텍스쳐의 다양한 속성을 설정하는 역할
    テクスチャ
    텍스쳐 / 아바타의 질감(옷 소재, 머리카락 결, 윤기, 화장 등)을 표현 하는 것
    使用シェーダー
    사용 셰이더 / 셰이더 : '빛'과 관련된 계산을 수행하여 아바타의 겉모습을 표현해 주는 것

    여기서 잠깐! 아바타가 아닌 파츠 구매 시, 꿀팁🍯

    • 구매 하신 아바타의 이름에  (~용) / 専用 (~전용)을 붙여서 검색해보세요! 해당 아바타 전용 파츠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저작권

    마지막으로 구매 하시기 전에, 저작권 관련 사항은 꼭 확인해보셔야해요. 뚜따를 할 때도 저작권 확인이 필요하고, SNS에 아바타 모습을 업로드 하거나 해당 아바타를 이용하여 방송을 할 때에도 저작권 확인이 필요해요. 저작자들마다 허가하고 금지하는 부분들이 다르기 때문에, 꼭 세부적으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아시야마 히로코(@hiorko_TB)님이 작성하신 VN3 라이센스(저작권) 템플릿을 기준으로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이용 주체>

    개인, 법인을 구분하는 항목! 대부분 법인(회사)일 경우 저작자에게 문의 해야 해요.

     

    <온라인/인터넷 서비스에 업로드>

    C 항목은 SNS에 업로드 하는 것, D 항목의 경우 VR Chat에 업로드 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가장 쉬워요. 사실상 두 항목 모두 '허가'가 되어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 항목은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항목이에요. 같은 한국말인데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가 참 어렵죠ㅎㅎ 아주 쉽게 이해하면 '아바타를 구매한 본인 이외에 다른 사람이 해당 아바타를 이용 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관한 항목이라고 알아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저작권에서 이 항목은 허가하고 있지 않아요.

     

    <표현>

    F G H 모두 금지하는 저작권들도 많은 편이고, F 와 G는 허가 하더라도 H는 금지하는 저작권들도 많은 편이에요. 방송에 컨셉이 있다면 이 부분도 확인 필수!

     

    <가공>

    뚜따를 맡길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항목이 바로 이 가공 부분이에요! 이 네 가지 항목 모두가 '허가' 되어야 안심하고 뚜따를 맡길 수 있어요. 조정은 아바타에 정의 되어 있는 수치 값들을 변동 시키는 것, 개변은 아바타의 외형에 해당하는 것들을 수정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어요. 보통 뚜따를 하는 경우 조정과 개변 모두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I 와 J 모두 '허가'여야 합니다. 특히 L 항목의 경우 '사용자/유저 간에 실시하는 것을 허가'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케이스에서는 뚜따를 해주실 작가님에게도 이 아바타가 있어야 해요! 기존에 작가님이 가지고 계신다면 쉽게 OK, 만약 작가님이 안 가지고 계시다면 작가님이 구매하시는 비용도 뚜따 비용에 추가 될 수도 있어요. L 항목을 꼼꼼하게 봅시다!

     

    <재배포 및 배포>

    구입한 아바타를 배포하는 것과 관련된 항목이에요. 이 두 항목 모두 대부분 '금지' 하는 항목인데요. 뚜따를 맡겨서 아바타에서 변화 된 모습이 있더라도, N 항목에서 '금지'가 되어 있다면 변화 된 파일에 대한 배포가 금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M 과 N 항목은 대부분 '금지' 하는 경우가 많아요.

     

    <미디어 프로덕트>

    영상, 방송, 굿즈, 등과 관련된 항목이에요. 일단 방송을 하려면 O 항목은 무조건 '허가'여야 겠죠? 향후에 아바타를 이용해서 만화, 전단지 등의 인쇄물로 만들거나 굿즈로 만들려면 P Q 항목도 '허가'여야 합니다.

     

    <2차 창작>

    이 부분도 뚜따를 맞길 때 중요한 부분이에요. S T U 모두 허가여야 안심하고 뚜따를 맡길 수 있습니다.

     

     

    짧게 정리하자면,

     뚜따를 하기 위해서는 I ~ J, S ~ U 가 모두 '허가' 여야 안심!

     방송까지 하기 위해서는 C, D, F ~ H, O ~ R을 방송 컨셉에 맞게 확인하기!


     

    오늘 포스팅은 어떠셨나요? 버튜버 준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면서, STEP 3 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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