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킷 사용법 4] 스티커, 파티클, 필터 설정

    안녕하세요, 아바킷 입니다. 아바킷 사용법 4편입니다. 오늘은 스티커, 파티클, 필터를 활용하여 아바타와 화면을 꾸밀 수 있는 설정들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최신 매뉴얼은 아래 네이버 블로그를 확인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plume_d/223104880209

     

    [아바킷 사용법 4] 스티커, 파티클, 필터 설정

    안녕하세요, 아바킷의 밍밍 입니다. 아바킷 사용법 4편입니다. 오늘은 스티커, 파티클, 필터를 활용하여 아...

    blog.naver.com


    효과 메뉴 Step 1

    세 번째 메뉴인 효과를 클릭 해주세요. 오늘 이야기 할 스티커, 파티클, 필터 이 3가지가 모두 효과 메뉴에 들어있어요. 하나 하나 천천히 살펴볼까요?

     

    스티커 설정하기 Step 2

    프리셋으로 마이크랑 안경 등이 들어 있어요. 마이크를 사용해볼까요?

     

    마이크를 클릭하니 배경에 마이크 스티커가 생겼네요. 사이즈 조절이나 위치 조절을 하려면 배경에서 스티커를 한 번 클릭해주세요. 자, 이렇게 조절할 수 있게 변경 되었네요. 크기랑 위치를 조절해서 스티커를 배치해주겠습니다. 스티커를 클릭하면 오른쪽 아래에 작은 창이 하나 뜨는데요. 이 부분은 아래 안경 예시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게요.

     

    이번에는 안경을 클릭해볼게요. 적절한 사이즈로 줄여준 다음에 원하는 위치에 두고 선택을 해제하면, 자동으로 스티커가 아바타에 붙습니다. 아바타의 움직임을 따라서 함께 움직여요.

    이번에는 창을 통해서 스티커를 세부 조절 해볼까요? 간혹 원하는 위치가 아닌 곳에 스티커가 붙을 수도 있는데요. 이 때, 아래 창을 통해 거리를 조절 하실 수 있습니다.

     

    '아바타에 붙이지 않기'를 선택하니 스티커가 아바타를 따라오지 않고 설정해둔 자리에 그대로 있네요. 스티커에 따라서 선택 여부를 결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스티커를 좌우, 상하로 반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지고 계신 에셋을 업로드 할 수 있는 '나만의 스티커 추가'를 해볼까요? 커스텀 항목을 클릭한 후, 나만의 스티커 추가를 눌러주세요. 원하는 항목을 가져와서 이름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아바타에 붙이지 않기'는 아바타에 스티커를 붙이고 싶지 않은 경우에 체크해주세요.

     

    홍스타일 시리즈로 배포 된 날개를 가져왔어요. 날개는 등에 붙어야 하니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회전을 시켜주고 등에 붙여보았습니다. 짜잔! 루아에게 날개가 생겻어요

     

    혹여 에셋 방향이 마음에 들지 않다면? 에셋 역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채로 돌려주면 회전도 가능해요!

     

    파티클 설정하기 Step 3

    스티커 아래에 있는 파티클로 이동해볼까요? 파티클은 아주 간단해요. 클릭하면 끝! 여러개 동시 사용도 가능합니다.

     
     

    필터 설정하기 - 빛 번짐 Step 4

    필터는 화면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예요. '빛 번짐'을 먼저 볼까요?

     

    왼쪽이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은 상태, 오른쪽이 '빛 번짐'을 선택한 상태에요. 확실히 배경도 루아도 밝아진 것 보이시죠? '편집'으로 들어면 정도를 조절 할 수 있어요.

    오른쪽 아래에 있는 창을 먼저 볼게요. '세기'는 빛의 강도를 의미해요. '세기' 값이 클 수록 빛이 강해져요.

     
     

    '임계값'은 설명 보다 보는게 훨씬 이해가 잘 가는 항목이에요. 일단 임계값이 클수록 발광하기 위해 필요한 세기 및 확산 값이 높습니다. 임계값을 한 번 낮춰 볼까요?

    세기나 확산을 건드리지 않았는데도 세기나 확산이 강해졌죠. 반대로 임계값을 한 번 높여볼게요.

    세기나 확산에 상관없이 기본 루아가 되었네요. 임계값이 최대값이면 세기나 확산을 조절해도 그 효과가 0이 됩니다.

     

    '확산'은 빛이 퍼져나가는 정도입니다. 확산 되는 정도가 달라지는 것 보이시죠?

     

    수치 조절 값 위에 '색'을 통해서 빛의 색도 조정 할 수 있어요!

     

    필터 설정하기 - 그레인 Step 5

    그레인은 지지직 하게 보이는 필터에요. 오른쪽 아래창을 통해서 여러가지 종류의 선과 그 세기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필터 설정하기 - 비네트 Step 6

    비네트는 가운데를 강조하고 주변을 어둡게 하는 필터에요.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필터 중에 하나 입니다.

    '세기'를 높이니까 주변부가 아예 보이지 않고 가운데 부분만 강조가 되죠?

    '흐림'을 통해서 경계선을 흐릿하게 할 수도 있어요.

    '흐림'을 그대로 두고 '세기를 조금 낮추니까 자연스러운 비네트 효과가 되었네요.

    '둥글게'를 클릭하니까 타원형에서 원형이 되었네요.

    '색'을 통해서 비네트 색상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필터 설정하기 - 렌즈 왜곡 Step 7

    가장 재미있는 필터일 것 같아요. 오목 렌즈 효과와 볼록 렌즈 효과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방송 도중에 빵 터트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필터 설정하기 - 흑백 Step 8

    흑백 효과를 연출 할 수 있는 필터에요. 빛 번짐처럼 색상 조정을 통해 더 세부적으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색상 조정 Step 9

    이번에는 모든 필터에 공통적으로 있던 왼쪽 '색상 조정' 창을 볼게요. 이 기능을 통해서는 배경, 아바타 등의 레이어 보다 한 겹 더 위에! 가장 위에 있는 레이어에 색상을 덮는 필터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활성화를 누르면 아래처럼 효과가 적용 됩니다.

    이 기능의 핵심은 색상, 노출, 대비, 색조, 채도를 통해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색상 선택을 통해서 딱 원하는 정도로 조절 하기가 어려우니 대충 색감을 맞춘 다음에 아래에서 세부조정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스티커, 파티클, 필터 설정을 알려드렸는데요.

    스티커랑 파티클은 기능 자체가 쉬워서 기초 과정 같지만, 필터는 조금 더 심화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필터를 잘 사용하면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낼 수 있으니까요. 여기저기 클릭해보시면서 즐겨주세요!

    사용하시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블로그 댓글 혹은 아바킷 공식 디스코드 채널에서 물어봐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