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킷 SDK 설치 및 사용 가이드

     

    설치 및 사용 가이드

    MacOS를 사용하고 계신 경우, 'Homebrew'를 이용하여 git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코드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Homebrew와 git을 차례대로 설치해주세요.

    # Homebrew 설치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HEAD/install.sh)"
    
    # git 설치
    
    brew install git
     

     

    Step 2 : Unity Hub/Unity Editor

    • Unity Hub 다운로드

    아래 링크를 통해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맞는 Unity Hub를 다운로드해주세요.

    https://unity.com/kr/download

     

    다운로드

    지금 Unity를 다운로드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2D/3D 멀티플랫폼 경험 및 게임 제작용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세요.

    unity.com

     

     
    • Unity Editor 설치

    Unity Hub를 실행한 뒤, 버전에 맞는 Unity Editor를 설치해주세요. 아바킷은 2021.3.1f 버전에서 2021.3.8f 버전을 지원하며, 이 중 2021.3.3f 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버전의 'Unity Hub' 버튼을 눌러주세요.

    https://unity.com/releases/editor/archive

     

    Download Archive

    Download Archive

    unity.com

    Unity Hub에서 2021.3.3f 버전의 Unity Editor를 설치하는 안내 창이 나옵니다. 다른 옵션은 체크하지 마시고, 바로 파란색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용량이 조금 커서, 설치가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생성

    Unity Hub 왼쪽 메뉴에서 '프로젝트'를 누르고 오른쪽 상단의 '새 프로젝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상단의 '에디터 버전'을 위에서 설치한 에디터 버전으로 지정하고, '3D'를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한 후 '프로젝트 생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Step 3 : 아바킷 SDK installer 설치

    ⚠️ 반드시 아바타를 넣기 전에 SDK를 넣고 설치를 완료해주세요!

    AvakitSDKInstaller-0.0.5.unitypackage
    0.01MB
     

     

    • Unity에서 아바킷 SDK installer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에디터로 드래그하거나, Project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 를 통해 다운받은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Import를 눌러주세요.

    이제 상단 메뉴바에 'Avakit' 이라는 메뉴가 생성 됩니다.

    메뉴에서 Avakit을 누르고 Add Package를 진행해주세요.

    창이 뜨면 Install All을 눌러주세요. 최종 설치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되니까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Import All을 눌러도 초반 약 1분 가량은 별다른 진행이 안 되어 보이실 수 있어요.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로딩 화면이 표시 됩니다.)

    로딩이 완료 되면, 오른쪽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Accept All을 눌러주세요. 최종적으로 Thank you! 화면이 나오면 설치 완료! 상단 메뉴바에 Avakit 메뉴 이외에 UniGLTF, VRM0, VRM1 이라는 메뉴도 새로 생성 되었을거에요.

     

    Step 4 : 아바타 쉐이더 변경하기

    본격적으로 쉐이더를 변경해보겠습니다. 먼저아바킷 SDK가 설치 되어 있는 프로젝트에서 아바타를 Import 해주세요.

    참고 : 아바타 Import 방법

    • 아바타 VRM 파일을 Project에 드래그 앤 드랍 해주세요.
    • 아바타 파일을 Hierarchy로 드래그 앤 드랍 해주세요.

    Project에서 Materials에 해당하는 부분을 클릭하고, 바꾸고 싶은 쉐이더가 있는 항목을 선택해주세요.

    아래에 예시로 CLOTH를 해보겠습니다. 오른쪽에 Inspector에 해당하는 항목의 정보가 나옵니다.

    여기서 잠깐!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본래 사용하던 쉐이더의 각종 값들을 기억해둬야해요. 일반적으로는 Rendering Type, Cull Mode, Normal Map, Outline 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값을 변경되는 쉐이더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값을 기억해두었다면, 이제 Shader를 눌러서 원하는 쉐이더를 선택합니다.

    lliToon을 선택하면, 한국어로 된 창이 뜹니다. 아까 기억해뒀던, 값을 여기서 조정해주시면 끝!

      

    Step 5 : .avakitvrm 파일로 내보내기

    아바킷 SDK가 설치 되어 있는 프로젝트에서 아바타를 Import 하여 원하는 쉐이더 작업을 진행해주세요.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아바타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상단 툴바에서 [ AvaKit > Export Avatar ] 를 클릭합니다.

     

    참고 : VRM Root이 할당되어 있지 않으면 드래그 앤 드롭으로 아바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지원하지 않는 컴포넌트가 있으면 아바타를 내보낼 수 없습니다. 'Delete' 버튼을 눌러서 삭제해주세요.

     

    참고 : 지원하지 않는 쉐이더가 있으면 아바타를 내보낼 수 없습니다. 'Resolve' 버튼을 눌러서 기본 쉐이더인 lilToon으로 변환해주세요.

    *현재 UniUnlit/MToon/URP 쉐이더/lilToon/UnlitWF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모든 컴포넌트와 쉐이더가 적절하게 적용되었다면 Export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버튼을 눌러서 아바타를 내보내주세요.

     

    내보내기 한 폴더에 .avakitvrm 파일이 잘 생성 되어 있다면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