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1.10 업데이트] 아바타 아웃라인 굵기 조절, lilToon 쉐이더 테칼화, 아바킷 창모드 개선 (아바킷, AvaKit, 릴툰)

    아바킷 v1.1.10 업데이트

    아바킷 v1.1.10 업데이트 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아바타의 아웃라인 굵기 조절'에 관한 새로운 기능과 lilToon 쉐이터(릴툰 쉐이더)의 '데칼화' 렌더링 개선, 아바킷 창모드 관련 기능 개선 및 기타 버그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유저 여러분들의 피드백은 더 나은 아바킷을 만드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바타 아웃라인(윤곽선) 굵기 조절 기능

    아바타 vrm 파일의 메쉬(Mesh) 중에서 '아웃라인(Outline)'이 설정 되어 있는 메쉬에 대해 아웃라인의 굵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기본 수치는 0.5이며 Unity(유니티)의 아웃라인 설정과 유사하게 0과 1 사이에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단, 아바킷에 불러온 아바타 파일에 적용된 모든 쉐이더의 아웃라인 옵션이 꺼져 있는 경우에는 해당 기능이 비활성화 됩니다. 아바킷에서 아웃라인을 조절하려면, Unity에서 아바타 vrm 파일을 내보내기(Export) 하기 전에 쉐이더의 아웃라인 옵션을 활성화해주세요.


    lilToon 쉐이더(릴툰 쉐이더) '데칼화' 렌더링 개선

    아바킷 내에서 lilToon 쉐이더의 기능 중 하나인 '데칼화' 기능이 제대로 렌더링 되지 않았으나 이번 v1.1.10 업데이트를 통해 렌더링을 개선하여 해당 기능이 제대로 반영 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고 : lilToon 테칼화 기능은 아바타 바디 타투, 의상 로고 등 기존 텍스처 위에 또 다른 텍스처를 얹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바킷 '창모드' 개선

    아바킷 실행 중 esc 버튼을 눌러 '창모드'로 변경한 후 창의 크기를 조절하면, 아바킷이 해당 창의 크기를 기억해 프로그램 종료 후 재실행 시에도 동일한 크기의 창모드로 실행 되었으나, 컴퓨터 재부팅 시에는 해당 내용이 초기화 되었습니다. v1.1.10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컴퓨터가 재부팅 되어도 가장 마지막에 조절한 창모드의 크기가 유지 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기타 버그 수정

    • 일부 아바타에서 발견 된 그림자 관련 설정값 미적용 및 저장 오류 현상 수정

    Mac OS 관련 안내사항

    아바킷은 현재 v1.1.3 업데이트 이후로 MacOS에 대응하는 릴리즈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바킷은 트래킹을 위해서 기기의 카메라 '권한'을 요청해야 하는데 MacOS의 보안적인 특성상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권한을 받을 수 없고, Apple로부터 공증을 받은 프로그램만이 권한 요청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아바킷은 Apple에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고 공증을 진행해 왔으나, v1.1.3 업데이트 이후로 Apple의 공증 정책이 변경되었고 현재 해당 정책에 따라 공증 진행을 시도하고 있으나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보다 나은 버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