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튜버 준비 STEP 4-1] 유니티에서 아바타 VRM 파일 열고, 간단한 에셋 장착(뚜따)하기!

     

    Unity를 활용한 VRM 아바타 뚜따

    버튜버 준비 STEP 4 입니다. 이번 STEP 에서는 흔히 '뚜따'로 불리는 작업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시작하기 전에는 괜히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릴 것 같아서 두려움이 앞서는 작업이 '뚜따'인데요. 오늘 알려드리는 순서대로 천천히 차근차근 해보시면, 간단한 뚜따는 이제 혼자서도 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주의! 버튜버 STEP 4는 버튜버를 준비하고 계시는 분 또는 Unity를 처음 이용하시는 초보자분들을 대상으로 악세서리 장착 등 매우 기초적인 뚜따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심화적인 뚜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쉬울 수 있습니다!


    [Step 1] Unity & UniVRM

    [1-1] Unity 란?

    유니티(Unity)는 3D 및 2D 비디오 게임의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이자, 3D 애니메이션과 건축 시각화, 가상현실(VR) 등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통합 제작 도구입니다. (출처: 위캐백과 '유니티' 검색 결과)

    [1-2] Unity 다운로드

    자, 먼저 다운로드를 받아야겠죠? Unity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https://unity.com/kr/download)

    Unity Hub 라는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아래 'Create account' 를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한 뒤, 'Sign in' 을 통해서 로그인을 진행할게요.

     

    'Unity Editor' 를 설치 할 것인지 묻는 창이 먼저 나올텐데요. 설치를 해야 정상적으로 이용 할 수 있게 때문에, 파란 버튼 'Install Unity Editor' 를 클릭하고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Personal Edition License 는 개인 무료 버전인데요. 이 버전으로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라이센스로 동의 후에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학생 버전, Pro 버전 등을 원하신다면 아래 'Choose another plan' 을 클릭하셔서 원하시는 라이센스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1-3] Project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유니티를 시작해볼게요. 우측 상단에 있는 'New project' 를 눌러서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Unity에서 이야기 하는 Project는 하나의 작업 공간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3D 아바타를 이용할거니까, 먼저 가운데 항목에서 3D를 클릭해주세요. 프로젝트 이름은 원하신다면, 오른쪽 항목 Project name에서 구분하기 쉽게 변경 해주시면 됩니다. 저장 되는 경로를 바꾸시고 싶으시다면, 프로젝트 이름 변경칸 아래에 Location에서 경로도 변경해주세요. (단, Location에 한글이 포함되면 안 되므로, 주의해주세요!)

    모든 설정이 완료 되면,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파란 버튼 'Create project' 을 눌러줍니다.

    새로운 프로젝트가 잘 만들어졌네요. 이제 해당 프로젝트를 클릭하고, 진짜 유니티(Unity)에 들어가볼까요?
    짠, 이렇게 유니티 첫 화면이 떴습니다. 유니티 화면 안에 있는 각 섹션들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오늘 순서에서는 이렇게 3가지 섹션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Hierarchy, Scene, Project 입니다.

    • Scene : '미리보기' 창
    • Hierarchy : Scene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들의 계층 구조(상하관계)를 볼 수 있는 곳. 토글 형태로 되어 있고 계층 별로 단이 달라서 구분하기 쉬워요.
    • Project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파일 탐색기' 기능과 유사합니다. 다만, 앞서서 Project를 만들 때 있던 해당 경로 부터 시작 되는 파일 탐색이에요! Assets 창에 아바타 VRM 파일, 에셋, 쉐이더 등등을 업로드 해두고 필요할 때 마다 찾아서 쓸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이 가능해서 편하게 쓸 수 있어요!

    [1-4] UniVRM 다운로드

    하지만 VRM 파일을 Assets 창에 드래그 앤 드롭해도 파일 아이콘이 '하얀색 종이' 아이콘으로만 비춰지고, 실제로 아바타가 보이지는 않을텐데요. VRM 파일을 데려올 수 있는 플러그인을 하나 설치해줘야합니다.

    우선 검색창에 uniVRM 이라고 검색하신 후, 제일 위에 있는 github 사이트로 들어가주세요.

    오른쪽 중간 즈음에 있는 'Releases' 를 찾고 그 아래에 있는 최신 버전을 클릭해주세요.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오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서, VRM 버전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혹시, 버전을 모르신다면 둘 중 하나를 먼저 다운로드 받은 후에 유니티에서 아바타가 보이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아바타가 보이지 않으면 다른 버전 다시 다운로드 받으면 되니, VRM 버전을 모른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5] Unity 에서 확인해보기

    자, UniVRM을 다운로드 받고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의 왼쪽 사진과 같은 작은 창과 같은 창이 하나 뜨실거에요. Import - Accept all 을 눌러서 Unity에 설치해줍니다. 이렇게 Assets 에 여러개의 폴더가 생겼으면, 잘 적용 된 겁니다.

     
     

    그러면 uniVRM 적용 전에는 '하얀 종이' 아이콘이었던 VRM 파일이, '아바타' 아이콘으로 변경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바타 Import 성공! 아바타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오른쪽에는 정보창이 위에는 아바타가 뜰거에요!

    혹시, 이 단계까지 따라하셨는데 아바타가 잘 업로드 되지 않았다면 잠깐 주목해주세요! 쉐이더의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이전에 부스에서 아바타를 구매 했을 때 상세 페이지를 살펴보면, 쉐이더의 종류를 설명해두고 쉐이더의 링크를 올려두신 작가님들이 계실거에요. 바로 이 쉐이더가 유니티에 적용이 안 되어서 아바타가 보이지 않는 겁니다. VRM 파일은 기본적으로 '엠툰'이라고 불리는 쉐이더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의 쉐이더가 적용 된 경우에는 쉐이더를 따로 다운로드 받아 유니티에 적용시켜주세요.


    [Step 2] VRM 파일 살펴보기

    [2-1] 계층구조 이해하기

    이제 VRM 파일을 하나씩 이해해볼게요. 아바타를 더블 클릭하면, 'Hierarchy' 라는 창에 굉장히 많은 항목들이 나올거에요. 이게 바로 VRM을 구성하고 있는 항목들입니다.

    항목들이 굉장히 많아서 처음 딱 보면, '움찔'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Hips, Spine, Chest, Bust, Head, Hair, Shoulder, Arm, Leg, Face, Body, 등등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과 동일하게 아바타도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항목들이 모두 계층(상, 하 관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예를 들어, Hand 위에는 LoverArm이 그 위에는 UpperArm이 있고, 그 위에는 Shoulder 가 있네요. 우리의 신체 구조를 생각하면서 하나씩 읽어보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이 계층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면, 앞으로 뚜따를 하실 때에도 조금 더 편리하실거에요.


    [Step 3] Scene에서 VRM 살펴보기

    [3-1] Scene 이해하기

    이번에는 Scene을 살펴볼게요. VRM을 클릭 했을 때 아바타가 보이는 화면 창을 'Scene' 이라고 합니다. 이 Scene을 통해서 VRM의 곳곳을 살펴봄과 동시에 변형 시켜 볼 수 있어요.

    Scene 왼쪽에 6가지 아이콘이 있습니다. (1) View tool (2) Move tool (3) Rotate tool (4) Scale tool (5) Rect tool (6) Transform tool 입니다. 또한 마우스 스크롤을 통해서 확대/축소, '옵션' 키를 누르면 카메라 회전이 가능합니다. Scene 오른쪽에는 정육면체와 4개의 원뿔로 구성 된 Orientation 부분이 있습니다. 각 도형을 클릭하면, 상하좌우 카메라 시점을 편하게 이동해서 볼 수 있어요.

    [3-2] Scene에서 아바타 구조 살펴보기

    위에 있던 Hierarchy에서 아바타 몸의 한 부분을 클릭해볼게요. 그럼 Scene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보여줄거에요.

    왼쪽 아이콘 Rotate tool을 이용해서 팔을 한 번 돌려볼까요? 먼저 Rotate tool을 클릭하면 이렇게 투명한 xyz 축을 가지고 있는 구가 뜹니다. 각 축을 이용해서 다양하게 Rotate 할 수 있어요. 

    오른쪽 Orientation을 통해서는 이렇게 정각도로 카메라 시점을 이동해서 볼 수 있습니다.

     

    [Step 4] Hierarchy로 업로드

    [4-1] 에셋 업로드 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에셋을 업로드 한 후에 유니티를 더 살펴볼게요. 아래와 같은 창이 위에서 저희가 보던 창인데요. 사실 이 창은 파일 '미리보기' 형식이고, 실제 유니티를 통해서 뚜따를 작업 하려면 파일을 한 번 더 로드 해줘야 합니다.

    자, 먼저 Hierarchy에 있는 <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올거에요. 뭔가 땅과 하늘스러운 느낌이 드네요. 이제 Assets 창에 있는 VRM 파일을 Hierarchy 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해주세요.

    짜잔, 이렇게 로드가 완료 되었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에셋도 로드 해주세요. 저는 이번 '다운로드 2천회 이벤트' 리워드로 증정 되는 고양이 장갑을 로드 시켜볼게요. 그럼 아래처럼 아바타와 에셋이 함께 보이실거에요.


    [Step 5] 아바타에 맞게 에셋 위치 조정

    [5-1] 에셋 사이즈, 위치, 각도 조절

    일단 장갑 자체가 아바타 팔보다 아래에 있네요. 장갑을 적절한 위치로 옮겨볼게요. 먼저 Hierarchy 창에서 에셋을 클릭한 후, Scene 창에서 Move tool 을 켜주세요. 아래 이미지처럼 위치를 조절 할 수 있는 화살표가 뜰거에요.

    장급을 팔 위치만큼 위로 올릴거니까, 초록색 화살표를 클릭해서 일단 팔 위치까지 올려볼게요.

    근데 장갑이 손이 아니라 팔에 끼워져 있네요. 장갑을 손 위치까지 옆으로 이동 시켜 볼게요. 왼손은 왼쪽으로 오른손은 오른쪽으로 가야하니까 이번에는 장갑 한 쌍을 통째로 옮기는게 아니라 하나씩 옮겨야겠죠? 왼손(아바타의 왼손) 부터 옮겨볼게요.

    자, 이렇게 잘 위치시켜줬습니다. 오른손도 마저 진행을 할건데요. 화살표로만 움직이면 감각으로 움직이다 보니, 왼손 오른손이 대칭이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이 때 이용 하는 것이 바로 제일 오른쪽에 있는 Inspector 창입니다. x y z 축의 좌표를 정확하게 알 수 있네요.

    오른쪽에 있는 점 세개를 눌러, Copy - Position 을 눌러서 값을 복사 해볼게요.

     
     

    그리고 오른손을 눌러서 Inspector 창을 확인합니다. 똑같이 점 세개를 누르고, 이번에는 Paste - Position 을 눌러서 값을 붙여넣기 해볼게요.

    붙여넣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근데 장갑의 x축이 조금 이상하죠? x축의 값을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한 번 더 바꿔줍니다.

    그 후에는 시점을 이동해서도 한 번 살펴봐주세요. 위에서 한 번 보니까 장갑 위치가 살짝 애매하네요. 다시 한 번 살짝 조정해줍니다. (이렇게 시점을 다양하게 이동해서, 잘 설정 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주세요!)

     
     

    [Step 6] VRM + 에셋 : Hierarchy 조정

    Step 6 를 들어가기 앞서, 아바타 손에 장착하는 장갑(3D 에셋)을 아바타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해둔 영상이 본 글 제일 마지막에 있습니다. 영상 혹은 아래 이어지는 글 중에서 편하신 방법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

     

    [6-1] Unpack 후 Hierarchy 조정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장갑 에셋을 VRM에 넣어주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먼저 Hierarchy 안에 넣은 파일 옆 아이콘이 '파란색 상자' 이면 이동을 할 수 없으니 VRM 파일과 에셋 파일 모두 이동을 할 수 있게 Unpack 해줘야 합니다. Hierarchy에서 해당하는 파일을 클릭한 뒤, 오른쪽 버튼을 눌러 Prefab - Unpack 을 눌러주세요. '파란색 상자'가 '회색 상자'로 변하면 오케이!

    이제 가장 중요한 순서입니다. 에셋 파일에 있는 항목들을 VRM 파일 안에 Hierarchy에 맞게 넣어주는 작업입니다.

    모든 VRM이 같은 계층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비슷하게 사용 되고 있어요. 같은 항목끼리 맞춰서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VRM의 LowerArm 부분에 에셋의 ForeArm을 넣어주고 VRM의 Middle1 부분에 에셋의 Middle1 을 넣어주면 됩니다. 에셋의 토글이 더 이상 없을 때 까지, 마지막 항목이 나올 때 까지 쭉 위치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6-2] VRM 파일 Export 하기

    이제 VRM 파일을 클릭하고 VRM 파일 버전에 항목을 클릭한 후 Export 를 누른 후, 파일 저장 경로 및 이름을 설정하면 Export 끝!

    [6-3] 영상으로 확인하기


    이번 Step 4에서는 Unity를 활용해서 뚜따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글 길이가 다소 길어서 중간에 포기하시지는 않으셨을까 걱정이 됩니다ㅠㅠ 이번 내용을 천천히 하나씩 보시면서 따라해보시면, 처음만 어려울 뿐! 곧 금방 빠르게 해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많은 버튜버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간단한 악세서리류는 이제 혼자서도 잘해요!

    그럼 다음 내용도 도움 되실 수 있는 내용으로 잘 준비해서 찾아오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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